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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마케팅/마케팅

구글 지도 상위노출

by 언제나데네브 2023. 7. 19.

MEO 대책이란? 구체적인 시책과 맵에서 상위에 표시되는 요령을 알아보겠습니다.

 

식당의 인지도 향상과 고객 유치에 효과적인 것이 MEO 대책으로, MEO 대책을 실시하면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MEO 대책의 시작 방법과 장단점, 포인트 등을 설명합니다. 음식점 방문자 수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EO 대책이란

MEO(Map Engine Optimization) 대책이란 지도 엔진 최적화를 의미하며, 구글맵에 등록된 매장을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대책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맵에서 '제주맛집'을 검색하면 몇 개의 후보가 표시되는 것을 알고 있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이 표시 순위를 높이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고객 유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MEO를 하면 구글 지도뿐만 아니라 구글 검색 결과에서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데, 구글에서 '지역+업종'으로 지역 검색을 하면 상단에 '지역 검색 결과'가 표시되는데, 이것은 지정한 지역의 시설이나 명소를 검색했을 때 표시되는 해당 시설이나 명소를 검색했을 때 표시되는 것으로, 해당 시설이나 명소가 3개가 표시되는 구조입니다.

 

MEO 대책은 구글 지도와 구글 로컬 검색 결과에서 모두 상위에 노출되어 집객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점 집객 마케팅에서 중요한 시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MEO 대책의 특징

MEO 대책의 특징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 실매장을 보유한 모든 업태에서 대책이 가능하다.
  • 집객하고자 하는 지역의 유저를 대상으로 한 대책이 가능하다.
  • 저렴한 비용으로 대응할 수 있다.

MEO 대책은 실매장이 있고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등록되어 있다면 지역과 업태를 불문하고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로컬 검색에서는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도 지역이나 장소에 따라 검색 결과가 다르게 표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근처 카페'로 검색했을 때, 검색하는 지역이 다르면 표시되는 시설도 달라진다. 이는 구글이 검색 결과를 표시할 때 매장의 비즈니스 정보와 사용자의 위치 정보 등의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MEO 대책에서는 이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고객을 유치하고자 하는 지역의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대책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MEO 대책에 필요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은 무료로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도 큰 특징입니다. 노하우만 있으면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집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SEO 대책과 MEO 대책의 차이점

MEO 대책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웹 마케팅 대책 중 하나가 바로 SEO 대책입니다. 두 가지 모두 검색 결과 상위에 표시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다음 세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검색 방법・대책 방법
  • 비용
  • 효과가 나타나기까지의 기간

MEO 대책은 지도 검색에서 검색 결과를 최적화합니다. 반면, SEO 대책은 검색엔진을 이용한 자연 검색을 대상으로 합니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즉, MEO 대책은 지도상에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상위에 노출시키는 대책, SEO 대책은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시키는 대책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비용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MEO 대책은 노하우만 있으면 무료로 할 수 있고,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대행업체에 의뢰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반면 SEO 대책은 웹사이트의 업데이트와 운영에 드는 비용 외에도 다양한 전문 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걸리는 기간도 다른데, MEO 대책의 경우 1주일 정도면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반면, SEO 대책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수개월 이상이 소요됩니다.

 

MEO 대책의 장점

MEO 대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타겟층이나 방문 의향이 높은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쉽다.
  •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포괄적으로 표시할 수 있다.
  • 다른 웹 대책에 비해 경쟁자가 적어 난이도가 낮다.
  • 누구나 무료로 시작할 수 있다
  • 난이도가 낮아 도전하기 쉽다.

여기서는 집객을 위한 MEO 대책의 장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타겟층과 방문 의향이 높은 유저에게 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MEO 대책을 통해 매장에 방문하고 싶은 타겟층이나 방문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홍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좌읍 흑돼지'를 검색하는 사용자는 제주시 구좌읍에서 흑돼지 식당을 찾고 있으며, 조건을 충족하는 매장이 있다면 지금 당장 그곳으로 가고 싶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검색 결과에 자사 매장이 노출되면 방문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MEO 대책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키워드로 대책을 세울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빠짐없이 표시할 수 있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는 매장 주소, 영업시간, 휴무일, 후기 등 사용자가 방문하기 전에 알고 싶은 정보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매장이나 메뉴의 사진 등도 표시할 수 있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포괄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식 사이트 URL이나 예약 양식을 표시할 수 있고, 전화 걸기나 경로 검색 버튼 등 고객이 방문하기 편리한 기능도 탑재되어 있어 고객이 쉽게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방문하고 싶다'고 생각한 사용자가 바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집객률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테이블체크의 예약 시스템은 구글맵과 연동되어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자리 예약하기' 버튼을 설치할 수도 있다.

 

구글맵을 통한 예약 유입은 구글예약, 구글예약링크 서비스 연동 가능하다.

 

다른 웹 대책에 비해 경쟁자가 적어 난이도가 낮습니다.

MEO 대책은 다른 마케팅 대책에 비해 경쟁자가 적기 때문에 대책의 난이도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SEO 대책은 무수히 많은 사이트 중에서 상위를 차지해야 한다. 따라서 정기적인 기사 작성, 키워드 조사, 사이트 운영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반면 MEO 대책의 경쟁자는 인근 지역의 동종업계입니다. 경쟁자가 적기 때문에 대책의 난이도가 낮아집니다. 경쟁자가 적은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은 MEO 대책의 큰 장점입니다.

 

누구나 무료로 시작할 수 있다

MEO 대책은 누구나 무료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은 무료로 등록할 수 있고, 기본적인 기능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난이도가 낮아 도전하기 쉽다

MEO 대책은 SEO나 리스팅 광고와 같은 웹 마케팅에 비해 난이도가 낮아 쉽게 도전할 수 있으며,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등록하고 키워드를 설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시작할 수 있다. 특별히 습득해야 할 전문 지식이나 기술이 없어 문해력이 낮은 사람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최근에는 MEO 대책의 노하우를 설명한 웹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를 참고하여 독학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인 MEO 대책을 세울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MEO 대책의 단점

한편, MEO 대책에는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다.

  • 유언비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 실제 매장이 없는 비즈니스는 효과를 얻기 어렵다.
  • 최소 1~3개월 정도 지속해야 한다.

특히 사용자들의 악플이나 비방으로 인해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실매장이 있는 사업체라면 업태를 불문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반면, 실매장이 없는 사업체에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MEO 대책을 시작한다고 해서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지속성이 필요합니다.

 

아래에서는 MEO 대책의 단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부정적인 입소문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는 사용자들의 무분별한 입소문이 쌓이게 된다. 설령 부정적인 입소문이 있더라도 비즈니스 측에서 삭제할 수 없다. 특히 인지도가 높아져 방문자 수가 늘어날수록 나쁜 입소문을 받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비방에 가까운 입소문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고, 자칫하면 불똥이 튈 위험도 있다.

 

하지만 나쁜 입소문을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사용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도 있다. 고객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 제공은 물론이고, 수시로 리뷰를 확인하고 답글을 다는 등 성심성의껏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비즈니스는 효과를 얻기 어렵다.

MEO 대책은 지도 검색에서 검색결과를 최적화하는 특성상,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비즈니스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통신판매나 온디맨드 미디어 운영과 같은 비즈니스에서는 효과를 얻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MEO 대책이 아닌 SEO 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다.

 

반면, 고객이 방문해야만 비즈니스가 성립하는 음식점, 미용실, 치과, 헬스장 등 실점포형 비즈니스의 경우 업종과 업태를 가리지 않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소 1~3개월 정도 지속해야 한다.

MEO 대책은 SEO 대책에 비해 효과가 빨리 나타나기 쉬운 대책입니다. 하지만 구글 마이비즈니스에 등록했다고 해서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최소 1~3개월은 소요된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등록하고 사진, 게시물, 리뷰 등을 꾸준히 관리하면 점차 순위가 올라갑니다. 효과를 느끼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지만, 중간에 그만두지 않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료로 할 수 있는 MEO 대책 시작 방법

MEO 대책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MEO 대책의 기본이 되는 무료로 할 수 있는 단계에 대해 알아보자.

  •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등록하기
  • 대책을 세우고 싶은 키워드 설정하기
  • 점포 정보를 충실하게 작성하기

특히 MEO 대책에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등록은 필수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등록은 무료이며,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MEO 대책의 기본적인 시작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대책을 세우고자 하는 키워드 설정하기

MEO 대책의 키워드는 사용자가 검색할 때 사용하는 단어를 말한다. 예를 들어, 제주공항 근처에서 Wi-Fi를 이용할 수 있는 카페를 찾는 사용자는 '제주공항 카페 Wi-Fi'와 같이 검색한다. 이 검색어가 MEO 대책의 키워드입니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제주공항', '카페', 'Wi-Fi'라는 키워드가 있으면 검색 결과에 표시된다. 키워드가 더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그만큼 상위에 노출되기 쉬워집니다.

 

먼저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키워드는 지역, 업종, 카테고리와 관련된 것, 또는 가게의 특징(와이파이, 콘센트, 24시간 영업 등) 등으로 선정한다.

 

검색량도 중요한 포인트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검색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경쟁자가 많아 상위 노출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는 경쟁자가 적기 때문에 그만큼 상위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키워드를 설정했다면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해당 키워드를 넣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정보를 기재하는 칸이나 메뉴, 게시글에 최대한 많이 포함시키도록 합니다. 리뷰를 작성할 때 특정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요청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이 때, 실제와 다른 키워드를 넣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매장 정보 강화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게재하는 정보를 충실하게 작성하면 검색 키워드와 콘텐츠가 더 잘 일치할 수 있다. 점포의 주소, 전화번호, 업종, 예약 URL 등 기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영업시간, 휴무일, 상품 및 서비스 메뉴 등의 정보도 함께 게재하자. 또한, 로고나 점포의 외관과 내관을 알 수 있는 사진, 상품이나 메뉴 사진, 캠페인 정보 등을 설정하면 효과적이다.

 

MEO 대책의 구체적인 시책・방법

MEO 대책은 구글로부터의 평가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대책을 실시합시다.

  • NAP 정보를 정확하게 맞추기
  •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과 자사 사이트를 연계한다.
  • 최신 정보나 사진 등을 적극적으로 게시한다.
  • 입소문을 늘리기 위한 시책을 실시한다.
  • SNS 등에서 인증을 모은다.
  • 실내 뷰를 설정한다.

여기서는 MEO 대책으로 해야 할 구체적인 대책에 대해 설명합니다.

 

대책 1. NAP 정보를 정확하게 정리한다.

NAP 정보란 비즈니스 정보에서 다음의 3가지 요소를 말합니다.

  • Name (회사명, 점포명)
  • Address (회사/매장 주소)
  • Phone (회사/매장 전화번호)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NAP 정보를 기재할 때는 공식 사이트나 SNS 등에 기재된 정보와 통일성을 유지해야 한다.

 

구글의 평가 기준 중 하나로 '인지도'가 있습니다. 인지도를 판단하는 기준은 '인터넷에서 해당 업소의 NAP 정보가 얼마나 많이 언급되고 있는가'다. NAP 정보가 통일되어 있지 않으면 다른 업소로 간주되어 인지도가 낮다고 판단된다.

 

특히 주소는 표기가 어긋나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신주소, 구주소 통일해주는 것이 원칙이다.

 

대책 2.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과 자사 사이트 연동하기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은 자사 사이트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자사 사이트와 연관시키면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대한 접속 수가 증가하여 상위 노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관성 부여는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자사 사이트 URL을 기재하는 방법과 자사 사이트에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의 정보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다. 사이트에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의 지도 정보와 구글 지도 공유 링크를 삽입하면 지도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자사 사이트와 연계할 때는 자사 사이트의 SEO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자사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면 그만큼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의 노출 순위도 올라가기 쉽다.

 

대책 3. 최신 정보나 사진 등을 적극적으로 게시한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는 포스팅 기능이 있습니다. 신메뉴, 캠페인, 이벤트 정보 등 최신 정보를 게시하여 홍보에 활용하세요. 게시물에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사진도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 사진 외에도 쿠폰 코드가 적힌 이미지를 만들어 '결제 시 화면을 제시하면 00% 할인'과 같은 포스팅을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최신 정보나 사진을 올리면 사용자들에게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맵에서 상위 노출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실시간으로 최신 정보를 올리면 구글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콘텐츠'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소 주 2회 이상 자주 포스팅을 하는 것이 좋다.

 

대책 4. 리뷰를 늘리기 위한 대책 마련하기

리뷰는 구글이 인지도를 판단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리뷰 수가 많거나 리뷰 평가가 높으면 그만큼 인지도가 높다고 판단하여 상위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뷰를 늘리기 위한 대책이 중요합니다.

 

결제 시 후기 작성을 요청하거나, 눈에 잘 띄는 곳에 후기 작성 요청 팝을 설치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단, '후기 올리면 500원 할인', '후기 올리면 00원 할인', '후기 올리면 00원 증정'과 같이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구글 정책에 위배됩니다. 위반이 발견되면 페널티를 받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단순히 리뷰 수가 많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메뉴를 먹었는지, 어떤 점을 평가할 수 있는지 등 다음 방문자가 참고할 수 있는 양질의 리뷰를 작성하도록 하자.

 

대책 5. SNS 등에서 인증을 수집한다.

MEO 대책에서는 다른 콘텐츠에서 회사명, 점포명, 주소, 전화번호 등 자사 정보를 언급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사 정보를 SNS나 웹사이트 등의 콘텐츠에서 언급해 주면 신뢰도가 높아져 상위노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자사의 비즈니스 정보가 웹 콘텐츠에 게재됨으로써 구글로부터 가시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되어 로컬 검색에서 상위 노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증은 구글이 MEO 대책에서 필요하다고 공언하고 있지는 않지만, 효과적인 대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대책 6. 실내뷰 설정하기

실내뷰는 매장 내부를 360도 파노라마 사진으로 촬영하여 구글맵,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올릴 수 있는 스트리트뷰의 실내 버전과 같은 서비스이다. 실내뷰를 설정하면 매장에 가지 않고도 매장 내부를 확인할 수 있다.

 

방문 전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장을 매력적으로 보여주면 방문 의욕을 높일 수 있어 전환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다. 자사 사이트에도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MEO 대책으로 상위노출을 위한 4가지 포인트

MEO 대책으로 상위노출을 위한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한다
  • 리뷰 확인과 답글을 자주 실시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높인다.
  • 인터넷상의 다른 매체에 게재 횟수를 늘린다.
  • 순위 확인 툴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대응한다.

여기서는 MEO 대책에서 꼭 지켜야 할 포인트에 대해 설명합니다.

 

1.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한다.

MEO 대책의 기본 전제는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면 계정 정지 등의 페널티가 부과되기 때문에 반드시 가이드라인을 확인한 후 MEO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 실제 비즈니스에서 일관되게 사용하고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명을 사용해야 한다.
  • 매장 주소와 서비스 제공 지역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기재한다.
  • 비즈니스 프로필은 비즈니스 당 1개만 작성한다.

전문 업체에 MEO 대책을 의뢰할 때는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업체에서 리뷰를 올리는 서비스'는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운영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2. 잦은 리뷰 확인과 답글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인다.

리뷰 자주 확인하고 답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리뷰가 올라오게 되면 긍정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내용도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 리뷰를 자주 확인하고, 거기서 나온 의견을 향후 매장 운영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만이나 비방에 가까운 입소문이 올라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매장에 대한 악평으로 이어질 수 있는 리뷰를 빨리 알아차리고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한다.

 

또한, 매장 측에서 댓글에 답글을 달면 고객 응대의 세심함이 전달되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부정적인 입소문에도 답장을 보내 성실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변명이나 책임 떠넘기기로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들지 말자.

 

3. 인터넷의 다른 매체에 게재 횟수 늘리기

앞서 언급했듯이, 구글에서 평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높은 가시성'이 중요합니다. 점포나 회사에 관한 정보를 다른 웹사이트나 SNS 등에 게재하는 것이 구글로부터 높은 가시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에 비즈니스 정보를 게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비즈니스 정보 표기를 통일하지 않으면 다른 비즈니스로 간주될 수 있으므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이나 자사 사이트의 표기와 차이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순위 확인 툴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대책 추진

MEO 대책으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효과 측정이 중요하다. 주기적으로 순위를 확인하여 대책이 효과적인지 분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대책을 시행한 후 순위가 떨어졌다면, 그 대책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추가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순위는 로컬 검색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효율적인 점검을 위해서는 순위 확인 툴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일부 순위 확인 도구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순위를 확인하여 대책의 효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활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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