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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마케팅/마케팅

온라인 콘텐츠란?

by 언제나데네브 2023. 6. 13.

온라인 콘텐츠란? 특징과 제작 절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

 

온라인 비즈니스 현장에서 온라인 콘텐츠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고객 유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 콘텐츠의 개요를 소개하고, 대표적인 종류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온라인 콘텐츠란?

온라인 콘텐츠는 블로그, 상품 페이지, 광고, 동영상, SNS 등 인터넷을 열었을 때 표시되는 콘텐츠(정보 내용)를 말합니다.

 

현대는 정보 수집과 소통을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대세인 만큼, 얼마나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를 많이 만드는 것이 고객 유치력을 높이는 열쇠가 될 것이다.

 

● 온라인 콘텐츠의 특징

스마트폰이나 PC로 보는 온라인 콘텐츠는 잡지나 책과 같은 종이 매체와는 다른 특징이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모든 페이지가 시작 페이지가 될 수 있다
표지에서부터 한 페이지씩 순서대로 읽는 종이 매체와 달리, 온라인 콘텐츠는 모든 페이지가 시작 페이지가 될 수 있다.

 

독자의 입장에서는 관심 있는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일 것이다.

 

하지만 시작 페이지에 원하는 정보가 없으면 바로 이탈하기 때문에 독자가 알고 싶어 하는 정보와 연관성이 높은 정보를 여러 곳에 배치해 어느 페이지에서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전 페이지에서 이야기가 이어지는 경우, 링크를 걸어 전후 관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 좋다.

 

▶ 스크롤해서 읽는다
위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읽는 것을 전제로 생각하는 것도 종이 매체와 크게 다른 특징입니다.

 

온라인 콘텐츠의 경우 결론부터 먼저 작성하는 등 독자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이용 환경에 따라 표시 형식이 달라진다

온라인 콘텐츠는 스마트폰이나 PC, 또는 열람하는 브라우저 등 이용 환경에 따라 표시 형식이 달라진다.

PC에서는 제대로 표시되었지만, 스마트폰에서 보면 레이아웃이 깨지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보이는지 콘텐츠를 공개하기 전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콘텐츠의 대표적인 종류

온라인 콘텐츠의 내용과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종류와 차이점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온라인 콘텐츠의 종류를 소개하고자 한다.

 

▶ 기사, 포스팅
기사는 온드미디어나 블로그 등에 게재되는 글이 주를 이루는 온라인 콘텐츠입니다.

한 번 작성하면 영구적으로 정보를 공개할 수 있어 장기적인 소구 및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뷰

구매욕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인 리뷰 기능도 온라인 콘텐츠에 해당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사용해 본 적이 없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이용자들의 의견을 참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트에 독자가 직접 작성할 수 있는 리뷰 기능을 설치해 양질의 리뷰를 많이 모을 수 있다면, 수익 창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일 매거진

메일 매거진은 자사의 새로운 서비스 정보나 캠페인 정보 등을 주기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다.

사이트에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 등을 보내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필요한 순간에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 e북, 전자책

전자책이란 자사 제품-서비스의 기능에 관한 정보나 시장 분석 데이터를 PDF 등으로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독자에게 프로필을 입력하게 한 후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독자의 유형에 따라 효과적인 어필을 할 수 있습니다.

 

▶ 보도 자료

보도자료는 자사의 신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언론을 대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다.

제3자인 외부 매체에 게재함으로써 자사의 새로운 정보를 효율적으로 공개할 수 있습니다.

 

▶ 만화

만화는 글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내용을 알기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정보가 그림으로 구체적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다소 어려운 내용이라도 독자의 심리적 장벽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 SNS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에 게시하여 정보를 발신하는 방법이다.

다양한 계층에 접근할 수 있고, 스마트폰만으로도 발신이 가능하여 손쉽게 높은 확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동영상

동영상은 시청자의 기억에 남고 빠르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동영상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동영상 콘텐츠 도입에 힘을 쏟고 있는 추세다.

 

▶ 음성

동영상과 함께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음성으로만 제공되는 서비스다.

운전 중이나 출퇴근, 통학 등 '이동 중'에도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점이 호평을 받고 있으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음성 서비스도 늘고 있어 주목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그외 숏폼도 새로운 온라인 콘텐츠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온라인 콘텐츠 제작 절차

다음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절차를 소개합니다.

 

1. 페르소나 만들기
효과적인 타겟팅을 위해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는 것을 페르소나라고 한다. 페르소나를 설정함으로써 사용자 우선주의를 실현하고 담당자와 팀 간 타켓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방지할 수 있다.

 

페르소나를 만들 때는 나이, 취미, 직업, 가치관 등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세밀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2. 고객 여정 지도 만들기

고객 여정 맵은 고객이 자사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 왜 관심을 가졌는지, 어떤 경로로 알게 되었는지 등 구매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시각화한 것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구매에 이르는 과정을 가상으로 재체험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현재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맵 작성

콘텐츠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콘텐츠 맵을 작성하는 것도 잊지 말자.

콘텐츠 맵은 사이트의 콘텐츠 구성을 시각화한 도표로, 사이트 내 어디에 어떤 콘텐츠가 배치되어 있는지를 정리하는 역할을 한다.

 

사이트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있어 우선적으로 제작해야 할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4. 제작 일정 짜기

여기까지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콘텐츠 제작 일정을 짜는 단계입니다.

콘텐츠 제작은 내부 직원뿐만 아니라 외부 인력도 참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두의 스케줄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무리하지 않는 스케줄을 설정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면 자연스럽게 상품 및 서비스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매자가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그 매력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콘텐츠의 현상황을 점검하고, 보다 완성도 높은 사이트 구축을 위해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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