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집객으로 고민 해결! 고객 유치 증대 방법 10가지 소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에서 고객 유치는 성공을 좌우하는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고객 유치란 무엇인지,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 잘 따져보고, 자사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고민부터 효과적인 고객 유치 방법까지 10가지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운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객 유치란?
고객 유치란 기존의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를 매력적으로 전달하여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입니다. 고객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와 같은 전달 방법을 개선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건도 사람도 선택의 폭이 넓어진 지금은 단순히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 자체의 가치를 높여야 합니다.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니즈를 파악하고, 상품을 개선해 점유율을 확대하는 마케팅이 필수 불가결하다. 고객 유치는 마케팅의 일부라고 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고객 유치 고민은 크게 세 가지
고객 유치에 대한 고민은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 집객 방법을 모르겠다
- 집객을 위해 노력해도 사람이 오지 않는다
- 집객을 해도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타겟을 명확히 하고, 설정한 타겟이 잘못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고객 유치 방법이 적절한지,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지, 고객이 구매하기 좋은 환경인지 되돌아봐야 한다. 핵심은 '누구에게 정보를 전달할 것인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있는지'를 정리하는 것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으므로, 타켓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고객 유입을 늘리는 10가지 방법
▶ 1)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준비한다
먼저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있는지, 품질이 떨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
청소는 구석구석 잘 되어 있는가?
비품의 고장은 없는지
온도, 습도, 냄새 등 불쾌한 환경은 없는지
직원의 서비스 태도나 옷차림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 보자.
항상 '고객의 눈높이'에 서서 더 좋은 물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 2) 웹사이트 제작 및 운영
온라인 고객 유치에서 대표적인 것이 웹사이트 운영입니다.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고객 유치로 연결시키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제작했다고 해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에서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대책이 필요한데, SEO 대책 중 하나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콘텐츠 SEO'가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하고 공개함으로써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빠른 효과를 원한다면 리스팅 광고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료이지만 사용자가 검색한 곳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고, 고객 유치와 구매로 직결되기 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 3)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등록하여 운영하기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은 구글이 제공하는 무료 로컬 비즈니스 서비스로, MEO(Map Engine Optimization, 지도 엔진 최적화) 대책이다. 사용자가 구글 지도에서 원하는 장소를 검색할 때 자사를 노출시켜 인지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지역 밀착형 매장이나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구글 계정만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고 SEO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다. 물론 올바른 설정과 정기적인 업데이트, 입소문 축적이 필요하며 중장기적인 고객 유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4) SNS 계정 등록 및 운영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SNS를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요즘, 인스타그램, 트위터,카카오톡, 페이스북, 라인, 틱톡, 유튜브 등의 SNS에 광고를 게재하여 자사 홈페이지나 랜딩페이지(사용자가 가장 먼저 보게 되는 페이지)로 접속을 유도하는 집객 방법도 늘고 있다. 타켓을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고, 배너, 이미지, 동영상 등을 활용해 전달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이미지를 쉽게 형성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설정 후 심사를 통과하면 배포가 시작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유입을 늘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5) 외부 사이트에 게재하기
동종 업계가 다수 게재되어 있는 외부 사이트에 등록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상품을 거래하는 '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고, 구매자가 되는 유저는 '찾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고객 유치로 이어지기 쉽다고 한다. 당연히 경쟁사와 비교 검토되기 때문에 쿠폰이나 할인 등 '플러스 알파'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뉴스 사이트 등 미디어에 새로운 서비스나 신상품, 재입고 정보 등을 공지해 제3자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는 '보도자료'나 '뉴스 릴리스'라는 방법도 있습니다. 배포했다고 해서 반드시 게재되는 것은 아니며, 매력적인 정보 전달이 포인트입니다.
▶ 6) 웹 예약 시스템 도입하기
사용자들의 액션을 받는 창구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 웹 예약 시스템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원활한 예약이 가능하고, 매장 입장에서는 예약 관리의 효율성이 높아져 기회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자사 웹사이트에 예약 양식을 탑재하는 것 외에도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의 예약 기능을 활용하거나, 네이버 예약, LINE 공식 계정,카카오톡 채널, 무료 앱 등 외부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관련 링크 : 구글 마이비즈니스 예약 기능의 특징과 설정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7) 전단지를 게시하기
오프라인 고객 유치 방법 중 하나로 특정인을 대상으로 한 전단지를 게시하는 방법이 있다. 전단지 배포 업체를 통해 집집마다 직접 배달하기 때문에 상권 범위를 설정할 수 있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연령층이 높은 사람들의 집객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온라인 집객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요즘은 호응도가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 8) 간판,현수막 설치하기
집객 지역을 정해 역의 승강장이나 상업시설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간판,현수막을 설치한다. 매일 많은 사람의 눈에 노출되어 반복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최근에는 웹 광고에 집중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간판 광고가 오히려 눈에 잘 띈다는 장점도 있다. 홈페이지나 웹 검색을 유도할 수 있는 정보를 넣어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자.
▶ 9) 소개와 입소문 확대
기존 고객이나 친구, 지인 등에게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게 하여 입소문으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도 일반적이다. 실제 경험한 사람의 소개는 신뢰도가 높고, 고객 유치에 대한 장벽이 비교적 낮다는 장점이 있으며,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이나 입소문 사이트 등을 활용해 온라인상에서 입소문을 늘려가는 것도 효과적이다. 고객 한 명 한 명을 소중히 여기고 좋은 물건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만족도가 더욱 높아져 입소문과 소개에서 팬 확대까지 이어질 수 있다.
▶ 10) 이벤트나 전시회 참가하기
지역 밀착형 집객을 위해 추천하는 것이 지역 이벤트에 참가하는 것이다. 지역 주민들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실제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이후 재방문과 재이용을 유도할 수 있다. 전시회나 전시회 등 오프라인에서 신규 고객을 개척하는 방법도 다양하므로, 자사에 맞는 방법을 검토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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