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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마케팅/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이란?

by 언제나데네브 2023. 8. 16.

블로그 마케팅이란?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과 성공하기 위한 포인트를 설명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 중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지만, 어떤 마케팅 방법이 있는지 잘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의 개요와 성공하기 위한 포인트 등을 소개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매력을 알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은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블로그 마케팅은 독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작성하고, 소개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하여 수익을 얻는 마케팅 기법이다.

 

비교적 낮은 유지비용으로 잠재고객을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블로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콘텐츠 마케팅과의 차이점

블로그 마케팅과 혼동하기 쉬운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팅의 범위가 넓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블로그 글만으로 마케팅을 진행하지만, 콘텐츠 마케팅은 블로그뿐만 아니라 동영상, 이미지, 전단지, DM 등 모든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이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블로그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에 적합한 사람

블로그 마케팅은 쉽게 개설할 수 있는 블로그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사람에 따라 적성과 맞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에 적합한 사람의 특징을 살펴보자.

 

▶ 사용자 눈높이에 맞는 사람

블로그 마케팅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내가 쓰고 싶은 내용의 글을 올리는 것만으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블로그를 읽은 사람들이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사이트에 계속 방문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왜 블로그를 찾아왔는지, 사용자 입장에서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이 블로그 마케팅에 적합하다.

 

 도전정신과 의욕이 넘치는 사람

블로그 마케팅은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최소 3개월 정도는 꾸준히 글을 써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더라도 거기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쓴 글을 다시 쓰는 작업도 주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언젠가는 성과가 있을 거라고 믿고 노력하는 사람, 의욕이 넘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남에게 추천을 잘하는 사람

블로그 마케팅은 독자들이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써서 독자들의 구매 욕구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친구나 지인에게 상품을 추천해 구매한 적이 있거나, 영업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적이 있는 등 남에게 추천하는 것을 잘하는 사람은 블로그 마케팅에 적합하다.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

블로그 마케팅을 전개하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합니다.

 

접속수 및 CV수 증가

사용자가 원하는 양질의 정보를 담은 글을 많이 작성하면 블로그가 구글에 평가되어 상위에 노출되기 쉬워집니다.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되면 방문자 수가 증가하고, CV 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소통이 가능하다

블로그는 글을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댓글 기능을 통해 독자의 반응을 얻을 수 있다.

독자와 소통할 수 있게 되면 직접적인 협상이 가능해져 재방문자를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낮은 도입 비용(또는 무료)

블로그 마케팅을 도입할 때 드는 비용은 사이트 구축비, 서버 임대료, 외주 의뢰 시 발주 비용 등입니다.
다른 마케팅 방식에 비해 도입 비용은 상당히 낮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포인트!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정기적인 업데이트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수적이다. 장기간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는 블로그는 정보가 오래되어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팬과 잠재고객이 이탈하게 됩니다.

 

최소 1~2주에 1건 이상은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지만, 정기적인 업데이트가 어렵다면 블로그 전문 인력을 배치하거나 외부에 위탁하는 등 대책을 세워야 한다.

 

세분화된 타깃 설정하기

보다 양질의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어필하고자 하는 타깃을 의식하여 페르소나를 세밀하게 설정해야 한다.

특정 타깃에 맞는 글을 쓸 수 있게 되면 상품 구매율도 훨씬 높아진다.

 

나이, 취미, 직업, 학력 등 세부적인 프로필을 설정하는 것이 포인트다.

 

양질의 글 올리기

불필요한 정보만 나열되어 있거나 오타가 많은 등 품질이 좋지 않은 블로그는 독자들이 조기에 이탈하게 됩니다.

무턱대고 글을 늘리기보다는 사용자 입장에서 작성된 양질의 글을 올리는 것을 의식해야 합니다.

양질의 글을 올리는 것은 유저 퍼스트를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EO에도 효과가 있어 상위노출이 쉬워지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하기

상품 링크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고, 링크 버튼의 표시를 알기 쉽게 하는 등, CV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글의 내용을 다시 읽어보면서 독자가 어떤 상황에서 상품을 원하는지 상상해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독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세밀한 타겟팅과 CV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 등 모든 면에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어느 정도의 인내심이 필요한 방법이지만, 저비용으로 효과적인 고객 유치를 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도입하여 사이트를 더욱 활성화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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