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운영 및 구축의 업무내용과 필요한 스킬 전수
팬데믹이 확산되던 지난 몇 년 간 소비자들의 온라인 소비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을 견인해 왔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변화한 온라인 쇼핑
2021년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대비 21.0% 증가하여 역대 최대 규모인 192조 8,946억 원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건강, 식품 및 유료 콘텐츠 구독 서비스 및 온라인 상품권(기프티콘) 등을 포함한 온라인 상품(e-상품) 및 서비스와 핸드폰, 노트북 등 디지털 기기의 거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겁고 부피가 큰 상품이나 복잡한 상품, 핸드메이드 등 특별한 상품이 잘 팔리는 상품으로 꼽히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온라인쇼핑몰 사이트 운영, 구축에 필요한 스킬과 업무 내용을 흐름별로 소개하고자 한다.
▶ 온라인쇼핑몰 사이트 구축하기
온라인쇼핑몰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쇼핑몰 사이트의 매출 규모에 맞는 시스템,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온라인쇼핑몰 사이트 구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구축의 흐름
| 요구사항 정의
-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 이에 대한 예산은 얼마인지
- 언제까지 할 것인가
등의 설계에 해당하는 단계입니다.
온라인쇼핑몰 사이트에 필요한 것이 모두 갖춰진 쇼핑몰 만들기 플랫폼을 활용하면 커스터마이징의 범위가 좁아지는 만큼 플랫폼 틀 안에서 원활하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및 코딩
요구사항 정의가 끝나면 실제로 디자인을 정하고, 디자인에 맞는 사이트를 코딩한다.
온라인쇼핑몰 사이트의 디자인 코딩은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보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멋지고 화려한 디자인이라 할지라도 사용자가 사용하기 불편하다면, 사용자 이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쇼핑몰 만들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테스트
구축한 사이트, 시스템이 실제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하는 단계입니다.
화면과 상품이 준비되었다면 구매자와 운영자 양쪽의 입장에서 미비한 부분이나 내용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없는지, 확인 메일이 불편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신용카드 결제, 대금결제, 은행결제, 후불결제 등 사용자가 이용하는 모든 결제수단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주문이 필요합니다.
| 크리에이티브 스킬이 필요하다
크리에이티브 스킬은 주로 온라인쇼핑몰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한 스킬이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상품 사진 촬영, 상품 설명문, 배너 제작 등 다양한 분야가 있으며, 방문자가 보기 편하고 사용하기 쉬운 온라인쇼핑몰 사이트를 만들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이미지 가공과 HTML, CSS 등의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야 한다.
* 온라인쇼핑몰이 구축되었다면, 차근차근 필요한 지식을 익혀나가도 된다.
* 쇼핑몰 만들기 플랫폼에 간단한 작업은 비용을 받고 처리해주는 업체, 개인들도 있다.
* 크몽(비즈니스 전문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 온라인쇼핑몰 사이트 상품 개발하기
아무리 보기 좋고, 사용하기 편한 온라인쇼핑몰 사이트라 할지라도 상품 개발을 소홀히 하면 매출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트렌드, 계절, 시장의 니즈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상품 개발의 흐름
| 타겟 설정
상품을 개발할 때 중요한 것은 콘셉트를 정하고 타깃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팔아도 다른 사이트에 묻혀버리면 판매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콘셉트를 정해서 가게의 방향을 정하고 다른 사이트와의 차별화를 꾀해야 합니다.
| 마케팅 리서치
정해진 타깃에 대한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타깃의 니즈, 욕구 분석과 페르소나 설정을 통해 타깃이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합니다.
또한, 트렌드와 계절 등을 고려하여 다음에 유행할 상품이나 한정 상품을 파악합니다.
또한, 단순히 잘 팔릴 상품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반년에서 1년 후까지 원가율을 계산해 매출과 수익률 계획을 세웁니다.
| 주문 및 제작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방법에는 'OEM'과 '자체 생산'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OEM은 제조업체에 상품 제조를 의뢰하는 방식이고, 자체 생산은 처음부터 상품을 제조하는 방식이다.
독자적인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과 반제품을 변형할 수 있는 OEM은 상품에 따라 차별화를 꾀할 수 있다.
상품 기획 능력이 필요하다
상품 기획은 어떤 상품이 유행하는지, 시장에 어떤 상품이 있는지 등 트렌드 분석은 물론, 신상품의 디자인과 개선 등 폭넓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아무리 사이트가 사용하기 편해도 고객의 니즈에 맞지 않으면 매출로 연결되기 어렵기 때문에 상품 기획과 개발은 매우 중요합니다.
상품 기획에는 상상력과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타깃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팔리는 상품에 대해 '왜 팔리는지', '정말 타깃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인지' 고민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만으로도 훈련이 됩니다.
▶ 온라인쇼핑몰 사이트에서 고객 유치하기
온라인쇼핑몰 사이트를 개설해도 사용자가 모이지 않으면 매출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더 많은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웹,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치해야 합니다.
● 집객, 유입의 흐름
아래에서 집객/유입의 흐름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 매체 선정 및 동선 설계
고객 유치 방법에는 크게 인터넷 광고, SEO, SNS의 세 가지가 있다.
인터넷 광고는 검색창에 노출되는 리스팅 광고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 네이버 파워링크
SEO 대책은 키워드 대책, 블로그 글 작성 등을 통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켜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법이다.
SNS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상품 소개, 이벤트 공지 등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방법입니다.
| 마케팅 메시지 고안
마케팅 메시지란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상품의 가치를 임팩트 있는 짧은 메시지로 전달하는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봤을 때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 가설과 검증의 반복
온라인쇼핑몰 사이트 운영을 수익률, 매출, 방문자 수, 전환율, 객단가 등을 보고 분석합니다.
매출이 저조한 경우, 방문자 수인지 전환율인지, 문제가 있는 부분을 분석하여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개선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온라인 마케팅의 스킬이 필요하다
웹 마케팅은 사이트 분석과 개선을 위해 HTML, CSS 등의 기초적인 스킬이 필요하다.
또한 마케팅에는 전문 용어, SEO, 인터넷 광고 등의 지식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거나 세미나에 참여하거나 실제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등의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다.
▶ 온라인쇼핑몰 사이트만의 특징! 구매 후 백엔드 업무
온라인쇼핑몰 사이트에 상품 정보를 등록하고, 수발주 관리 및 배송을 하는 업무를 백엔드 업무라고 합니다.
백엔드 업무는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는 부분이지만, 이용자들의 평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
● 백엔드 업무 내용
아래에서 주요 업무 내용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 수발주 관리
수발주 관리는 주문서 및 재고 확인, 상품 주문 현황을 알리는 메일 발송, 배송 지시 등 백엔드 업무의 핵심적인 업무이다.
실수를 하면 클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하루 주문 건수가 많아지면 아무리 주의를 기울여도 휴먼에러,인적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배송 업무
상품이 구매된 후 배송지시에 따라 피킹을 하고, 상품 상태에 문제가 없는지 검품하고 포장하여 배송합니다.
포장 업무는 타 사이트와의 차별화를 위한 포인트이기도 하며, 꼼꼼한 포장과 포장재 선정, 손글씨 메시지 등을 통해 이미지 개선을 꾀합니다.
| 고객 응대
상품을 발송한 이후에도 상품에 대한 문의, 반품 교환, 클레임 등 고객 사후관리도 중요한 업무이다.
온라인쇼핑몰 사이트는 대면 접객이 아닌 사후관리가 온라인쇼핑몰사이트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메일, 전화 등을 통한 친절하고 세심한 대응이 필요하다.
고객지원의 기술이 필요하다
고객지원은 고객의 문의나 클레임에 대해 이메일이나 전화로 대응하는 업무를 말한다.
고객의 목소리에 성실하게 응대하면 재방문이나 입소문 등의 평가로 이어져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고객지원은 고객을 응대해야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된다.
스킬을 익히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는 것을 염두에 두거나 커뮤니케이션 강좌를 수강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