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도 알 수 있는 농산물 주문부터 배송까지 인터넷 판매의 흐름
채소-과일 온라인 판매에 처음 도전하는 농가들이 자주 겪는 어려움
"주문을 받은 후 상품이 배송되기까지의 흐름을 잘 모르겠다"는 것이다.
물론, 한 번도 인터넷 판매를 해본 적이 없다면 그 흐름을 몰라 불안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일단 방법만 익히면 나머지는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인터넷 판매에서 주문이 들어온 후 상품이 배송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인터넷 판매는 고객과의 소통을 주고받아야 하는 등 일반 유통과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꼼꼼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주문이 들어오고 나서 당황하지 않도록 꼼꼼히 읽어보시고, 인터넷 판매의 흐름을 익혀두세요.
주문에서 배송까지의 전체 흐름
먼저 주문에서 배송까지 대략적인 흐름을 설명한다.
고객이 당신의 홈페이지에서 채소/과일을 주문한다.
- 고객 정보 등 주문 정보 확인
- 고객에게 주문에 대한 감사 메일 발송
- 입금 확인(카드 결제는 자동 확인, 통장 입금은 꼭 확인이 필요함)
- 상품 포장 및 배송
- 고객에게 배송 완료 문자 발송
- 고객에게 감사 메일 보내기
- 간단하게 흐름을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각각의 타이밍에 보내는 메일은 쇼핑몰 시스템에 따라 자동화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쇼핑몰의 메일 기능을 확인하여 누락되거나 중복되는 메일이 없도록 하자.
이제 주문부터 배송까지 각각의 작업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고객이 당신의 홈페이지에서 야채와 과일을 주문하는 것.
당신의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이 야채나 과일을 '사고 싶다! '라고 생각하고 주문 버튼을 클릭하면 주문이 완료됩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 시스템에서는 주문과 동시에 자동으로 고객에게 '주문 확인 메일'이 발송된다.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경우, 고객은 이 시점에서 돈을 지불한다.
주문 정보 확인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면 주문한 상품, 고객의 이메일 주소 등의 정보가 인터넷 쇼핑몰 관리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시스템에 따라서는 주문이 들어오면 이메일로 알려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 주문 정보를 인터넷 쇼핑몰 관리 화면에서 확인합니다.
고객에게 주문에 대한 감사 메일 보내기
고객에게 주문에 대한 감사 메일을 보냅니다.
이때 대략적인 상품 배송 시기 등을 알려주면 고객도 안심할 수 있고, 친절하게 응대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주문한 시점에 자동으로 '주문 확인 메일'이 발송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주문 확인을 위한 메일입니다.
다시 한 번 주문해 주신 것에 대한 감사의 메일을 보내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입금 확인
통장입금 경우, 고객이 입금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상품을 발송합니다.
입금이 확인되면 '입금 확인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만약 입금이 되지 않았다면 고객이 잊어버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부드럽게 '입금 독촉 메일'을 보내도록 한다.
상품 포장 및 배송
주문한 상품을 포장하고 배송합니다.
주문 내용과 실제 상품이 일치하는지 꼼꼼히 확인한 후 포장한다.
배송은 운송회사에 맡기거나 직접 운송회사 영업소에 가져가면 된다.
배송에 사용할 운송회사는 직접 선택한다.
농협택배 이용도 가능하며, 가까운 곳 운송회사를 선택해도 되고, 비용이 저렴한 운송회사 선택해도 된다.
고객에게 배송 완료 메일 보내기
고객에게 '상품 발송 알림 메일'을 보내자.
도착 예정일과 운송업체 문의 전화번호를 적어두면 도움이 된다.
고객에게 감사 메일 보내기
고객이 상품을 수령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한 번 고객에게 감사 메일을 보내자.
상품에 문제가 없었는지 확인하거나 구매에 대한 감사 등의 내용이 좋다.
고객이,
'당신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하길 잘했다'
'라고 느낄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소통을 잘 해보자.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하다
이상은 주문부터 배송까지의 과정이다.
여기서 한 가지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
주문부터 배송까지,
고객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라는 것입니다.
인터넷 판매는 주문부터 배송까지 고객과 이메일/문자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진행됩니다.
메일/문자로 주고받는 과정에서 제대로 대응하는 것이 고객의 신뢰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그 신뢰가 재구매로 이어집니다.
인터넷 판매는 상품을 배송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한 번 구매한 고객의 재구매가 중요합니다.
상품 발송은 고객과의 관계의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소통을 잘 해야 한다.
특히 농산물 온라인 판매의 경우, 주문을 받은 후 수확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주문부터 배송까지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소통을 잘 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주문에서 배송까지의 흐름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고객이 당신의 홈페이지에서 채소/과일을 주문한다.
- 고객 정보 등 주문 정보 확인
- 고객에게 주문에 대한 감사 메일 발송
- 입금 확인
- 상품 포장 및 배송
- 고객에게 배송 완료 메일 발송
- 고객에게 감사 메일 보내기
또한, 모든 과정을 통해 소중한 고객과의 소통이라는 것을 의식하고 대응하자.
흐름만 익히면 어렵지 않은 작업이다.
원활한 배송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쌓아나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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