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통해 고객 유입을 늘리는 방법!
블로그 집객 요령과 체크 포인트
블로그를 개설하여 고객을 유치할 때, 블로그의 질이 고객 유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단순히 블로그 사이트를 개설하고 쓰고 싶은 글만 쓴다는 식의 태도로는 고객 유치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어떤 글을 게재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각 글의 작성 요령을 숙지한 후 작성하면, 고객 유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블로그의 질을 높이기 위한 5가지 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1: 타깃을 정하라
블로그를 개설할 때는 '타깃을 정하고 읽을 대상을 어느 정도 좁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의 내용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누구를 위한 블로그인가? 를 정해두면 글도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독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타깃을 좁히지 못하면 블로그에 올리는 글의 카테고리가 축이 없는 잡다한 글들로 채워지게 됩니다. 그러면 넓고 얕게 접근하게 되고, 집객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타깃은 고객 유치의 대상층을 의미합니다. 만인을 위한 상품이나 서비스는 많지 않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잘 파악한 후, 이를 구매하고 이용하게 하려면 어떤 계층에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야 합니다.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민', '문제' 등을 통해 타깃을 좁혀나갈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전체의 타깃은 대략적인 것으로도 좋고, 여러 개로 설정해도 상관없습니다.
타깃이 명확해야만 방문자 유치 효과가 높은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첫걸음입니다.
2: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기사로 제공해야 한다.
블로그는 독자에게 읽혀야만 가치가 있습니다.
읽히지 않는 기사나 블로그는 안타깝게도 시간과 노력을 들인 것이 헛수고가 될 수 있습니다.
가치 있는 글, 즉 많은 사람들이 읽는 글과 블로그에는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자신이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어떤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할 때를 떠올려보자. 알고 싶은 것이 있어서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블로그는 타깃층의 검색 내용(알고 싶은 것, 관심 있는 것)을 미리 생각하고 그 답을 글에 반영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타깃층이 어떤 글을 좋아할지 고민하고 작성해 보세요.
-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어떤 문제가 존재하고, 어떻게 해결되기를 바라는가?
- 어떤 궁금증과 우려를 가지고 있는지
이 선행 단계를 생략하고 블로그 운영자가 마음대로 글의 내용을 결정하면 타깃의 니즈와 다른 내용을 전달하기 쉽다.
그러면 검색되지 않는 글이 될 수 있습니다.
타깃층에 대해 꼼꼼하게 조사하고, 이해도를 높여야 합니다.
자신이 알고 싶은 것에 맞는 글이 많고, 글 하나하나가 도움이 될수록 독자들은 블로그를 자주 찾게 될 것입니다.
3: SEO를 하자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위해서는 SEO를 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SEO 대책이란 검색 사이트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대책을 말합니다.
인터넷에는 무수히 많은 웹사이트와 블로그 기사가 있습니다. 한 번의 검색으로 노출되는 페이지만 해도 수백만, 수천만, 수십만 개에 달합니다.
하지만 검색했을 때 첫 페이지에 표시되는 것은 아무리 많이 설정해도 100개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어, 타깃이 궁금해하는 것에서 검색 키워드를 도출해 포스팅 제목에 해당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글의 이해도를 고려한 기사 구성을 하고, 제목 등을 달아 적당히 키워드를 반영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검색창 제목 하단에 표시되는 디스크립션(설명)도 클릭 여부를 결정짓는 큰 요소입니다.
최근에는 효과적인 SEO를 위한 분석과 해석을 해주는 툴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검색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SEO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 기사 작성에 활용해보자.
또한, SEO에 효과적인 방법은 브라우저의 사양 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기사 업데이트와 함께 과거 기사를 개선해 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4: 디자인 및 가독성
블로그는 읽는 것이지만, 보기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디자인이라고 하면 멋지고, 예쁘다는 요소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디자인도 무시할 수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독성'입니다.
예를 들어, 한 문장이 긴 문장이 줄 바꿈 없이 꽉 차 있다면 독자에게 부담이 되는 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자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거나 다양한 글꼴을 섞어 쓰면 읽기 힘들어진다. 이런 페이지는 대부분 금방 닫히고 만다.
즉, 읽히지 않는다는 뜻이다.
기사의 문체나 단어도 타깃층에 맞춰야 합니다.
멋있다고 해서 독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영어나 전문용어를 사용한다면 결국 독자가 이해할 수 없는 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인상을 주는 블로그에 다시 찾아오는 독자는 많지 않을 것이다.
또한, 레이아웃 방식도 디자인적 요소 중 하나로 중요한데, 한 페이지 내 구성을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아야 한다.
어디에 무엇이 적혀 있는지, 배너 등의 콘텐츠가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 포인트다.
이 점이 명확하지 않으면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의도를 파악할 수 없는 기사가 되기 쉽다.
즉, 고객 유치로 이어지지 않는 기사가 될 수 있습니다.
5: 인기 블로거 연구하기
블로그의 질을 높이고 싶다면 인기 블로거의 블로그를 연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인기 블로거는 원래부터 인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인기 블로거가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블로그 안에 숨겨져 있다. 연구할 때는 블로그가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얼마나 자주 포스팅을 하는지, 하나의 글에 어떤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는지 등에 주목합니다.
사진이나 영상 활용법, 글 쓰는 방법 등 참고할 수 있는 것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내용을 그대로 베끼는 것은 금물입니다.
하지만 그 '방식'을 모방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반영한다면, 블로그 방문자 유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에서 고객을 유치하지 못하는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은?
블로그를 개설하고도 좀처럼 방문자가 모이지 않을 때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잘 안 되는 블로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3가지 실패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 고객 유치 고민・실패 사례 1: 블로그에서 너무 많이 팔아먹고 있다.
블로그 글의 판매도가 강하면 독자들이 기피하게 됩니다. 판매를 위한 글은 구매 욕구가 매우 높은 독자를 제외하고는 의미가 없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즉, 대부분의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판매하려는 내용이 타깃의 니즈에서 벗어난 내용이기 때문에 불쾌감을 느끼는 독자도 적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고객 유치를 목표로 한다면, 블로그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한 매체가 아니라 신뢰를 쌓기 위한 매체로 인식해야 합니다.
신뢰를 쌓아야만 판매를 위한 사이트나 정보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높은 방문자 수를 확보할 수 있을까를 고민할 때, 판매용 글은 실패하기 쉽다.
블로그 고객 유치의 고민・실패 사례 2: 블로그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경우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블로그는 고객 유치를 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를 작성하는 작업은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최대한 습관화하여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질의 글이어야 한다는 의식이 있다면 글 작성에 대한 부담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글을 쓰는 것에 익숙해지면서 블로그의 역량이 향상된다는 자세로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도 꾸준히 글을 다듬고, 과거 글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자들은 정보의 신선도도 중요하게 생각하며, 블로그 전체의 질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현재 많은 블로그가 SNS와 연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SNS 매체와의 연동을 아무리 적극적으로 진행해도 블로그의 업데이트가 소홀해지면 무용지물입니다.
내용 없는 깜깜이 업데이트도 안 되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필수 조건입니다.
블로그 고객 유치 고민・실패 사례 3: 블로그 내 고객 유치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없다.
블로그를 통해 고객 유입을 늘리고자 하는 목적이 있지만, 블로그 내에 고객 유입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단순히 글만 올리는 블로그에 그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웹 마케팅 전체를 보고 블로그의 위치를 제대로 인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블로그를 읽은 후 무엇을 하길 원하는지, 어디를 보길 원하는지 정해야 합니다. 그 목적을 독자가 자발적으로 해줄 것이라고 맡겨두면 많은 경우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의, 다운로드, 블로그를 읽은 후 도달하기를 원하는 사이트 등 '독자가 취했으면 하는 다음 행동'에 따라 알기 쉽게 표시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지 내 어느 부분에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독자에게 친절한지 생각하면서 배치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유도선이 부족하다면, 독자를 끌어들이는 데 실패하는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분・초보자를 위한 블로그의 종류
블로그를 개설하는 방법으로는 무료 블로그와 유료 블로그가 있습니다.
무료 블로그는 비용 없이 개설할 수 있지만, 광고 표시나 기능, 상업적 이용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료의 경우, 광고가 표시되지 않고 자유도가 높아져 블로그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집니다.
다만, 계속 사용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일 수 있습니다. 무료/유료 모두 다양한 서비스 제공업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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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의 방문자 유입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여기서 설명한 요령과 포인트를 실천에 옮겨 독자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한 양질의 글을 지속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어느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에서 사용하는 경우 다양한 서비스 제공업체 중에서 조건과 목적에 맞는 블로그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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