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이란|종류와 계산 방법, 높이는 포인트까지 설명
사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매출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매출 대비 수익률이다.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운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수익률의 종류와 계산 방법, 높이는 방법까지 설명한다.
이익률이란?
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이익의 비율입니다. 매출은 특정 기간의 매출 총액, 이익은 매출에서 비용을 뺀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익률이 높을수록 건전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낮다면 비용 대비 매출이 낮거나, 매입액이 높은 등 운영상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익률의 종류
이익률이라고 한 마디로 말해도 어떤 지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몇 가지 종류로 나뉜다. 여기서는 5가지 이익률에 대해 계산 방법과 특징을 알아보자.
- 매출총이익률
- 매출액영업이익률
- 매출액 경상이익률
- 매출액 세전이익률
- 매출액순이익률
매출총이익률
매출총이익률 = 매출총이익÷매출액 × 100
매출총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이익(매출총이익)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익률 중 하나로, 경쟁력이나 브랜드 파워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이 얼마나 많이 나왔는지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영업이익률=영업이익÷매출액×100
매출액영업이익률은 매출액 중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영업이익은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일반관리비를 뺀 금액을 말한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임대료, 수도광열비, 직원 급여, 광고비, 통신비 등입니다. 여러 사업을 하는 경우 사업별 수익률, 수익성을 계산할 수 있다.
매출액 경상이익률
매출액 경상이익률 = 경상이익÷매출액 × 100
매출액 경상이익률은 매출액 중 경상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경상이익은 영업이익에 본업 외의 수익 등을 더한 것을 말합니다. 본업 외의 활동이 없는 경우에는 영업이익만 발생하므로 매출액경상이익률을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출액 세전순이익률
매출액 세전순이익률 = 세전순이익÷매출액 × 100
매출액 세전순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세전순이익의 비율입니다. 세전순이익은 법인세 등을 뺀 순수 경상이익으로 그 해에 창출된 이익을 계산할 수 있다.
매출액순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 당기순이익÷매출액 × 100
매출액에서 당기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을 매출액순이익률이라고 합니다. 해당 연도 전체 수익률을 산출할 수 있어 결과 정리 및 다음 연도 전략 수립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익률 계산 방법
이익률은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이익률 계산식을 설명합니다. 이익률의 기준과 가격 책정 요령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익률 산출 방법
이익률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매출총이익÷매출액×100'으로 구할 수 있다. 매출총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또는 제조원가를 뺀 것입니다.
※ 예를 들어 원가가 500원, 가격이 1,000원인 액세서리를 판매했다면 매출총이익은 500원이 된다.
계산식에 대입하면 매출총이익은 500원, 매출액은 1,000원으로 '500÷1,000×100'이 되어 이익률은 50%가 된다.
판매비와 관리비가 발생한 경우, 매출총이익에서 이를 뺀 영업이익을 사용합니다.
※ 예를 들어 판매수수료가 10%인 경우, 1,000원의 상품에 대한 수수료는 100원입니다. 매출총이익 500원에서 100원을 뺀 400원이 영업이익이 됩니다.
'400÷1,000×100'으로 계산하면 이익률은 40%입니다.
금액이 커져도 계산식은 변하지 않으므로, 각각의 수치를 산출하여 신중하게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익률의 기준
22년 기준
인터넷 쇼핑몰은 소매업으로 분류되는데, 소매업의 매출액영업이익률은 3.28%이다.
가격 책정 방법
가격결정이란 이윤율을 기준으로 판매 가격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원가 ÷ (100% - 희망가격율) = 판매가격'으로 계산합니다.
가격결정률이란 '0%의 이윤을 얹고 싶다'는 비율로, 20%의 이윤을 내고 싶다면 가격결정률은 30%가 됩니다. 원가가 1,000원, 가격인상률 20%로 상품을 판매하고 싶다면 '1,000÷(100-20)'으로 판매가격은 1,250원이 됩니다.
이익률을 높이는 포인트
이익률을 높이는 것은 곧 수익이 늘어나는 것과 직결된다. 단순히 높게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매출, 매입, 비용 등을 균형 있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가지 포인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매출 증대
- 원가를 낮춘다
- 인건비 절감
매출 증대
매출이 증가하면 전체 매출이 증가하여 수익률도 향상됩니다.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상품 단가를 올리거나 판매량을 늘리는 것이 주된 방법이다.
그렇다고 해서 쉽게 가격을 인상하거나 중복 구매를 유도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급격한 가격 인상은 고객을 이탈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경쟁사의 가격을 분석하거나, 여러 번 구매하면 혜택을 주는 등 고객의 입장에서 매출 증대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
원가 절감
원가를 낮추면 그만큼 이익이 많아지고 수익률도 높아집니다. 재료를 바꾸는 등 원가 절감을 통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가만 생각하다 보면 상품의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품질 저하는 고객 이탈로 이어지는 요인 중 하나다. 상품의 매력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신중하게 원가를 검토해야 한다.
인건비 절감
상품 제조나 판매에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 이익률이 낮아지기 쉽다. 인건비도 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를 재검토하면 이익률을 높일 수 있다. 필요한 인력과 노동 시간을 재검토하고 적절히 조정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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