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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마케팅/마케팅

해시태그란?

by 언제나데네브 2023. 8. 8.

해시태그란? 중요성과 활용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다양한 SNS 게시물에서 '#〇〇'이라는 해시태그를 자주 볼 수 있다.

*스레드(Threads)는 메타(페이스북)에서 새롭게 제작한 어플 입니다.메타(META)가 운영하는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인스타그램을 만든 회사에서 출시한 어플입니다 기존 트위터와 같이 텍스트(글)로된 컨텐츠가 위주 입니다. 인스타그램을 개발한 회사에서 만든 트위터와 비슷한 SNS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왜 필요한가요?" "얼마나 붙여야 할까?" '라고 느끼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해시태그의 중요성을 이해하면 해시태그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 해시태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봅시다!

 

해시태그란? 기능과 사용법을 알기 쉽게 설명

해시태그는 '#마크+키워드'로 이루어진 태그를 말한다.

 

SNS에서 무언가를 게시할 때, 게시물과 관련된 키워드 등을 # 마크 뒤에 붙여서 게시한다.

 

이 해시태그는 2007년 8월, 크리스 메시나(Chris Messina)가 관련 트윗을 그룹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탄생했다.
how do you feel about using # (pound) for groups. As in #barcamp [msg]?
- Chris Messina (@chrismessina) August 23, 2007

 

해시태그가 있으면 같은 취미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게시물을 볼 수 있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 해시태그 사용법

예를 들어, 제주도에 있는 카페에 가서 그 카페를 포스팅할 때 '#제주도카페', '#카페투어' 등 관련 키워드와 함께 포스팅하면 제주도에서 카페를 이용하고 싶은 사람이나 카페 투어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보여 줄 수 있다.

 

또한, 자신이 관심 있거나 알고 싶은 것도 관련 키워드로 해시태그 검색을 하면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이런 구조의 해시태그는 현재 SNS 마케팅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러한 해시태그의 효과와 붙이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시태그 설정의 3가지 장점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팔로워 외부로 게시물을 확산시킬 수 있다.

  • 캠페인 등의 참여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해시태그는 검색하는 사람이나 기업에게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 팔로워 외부로 게시물을 확산시킬 수 있다.

게시물에 관련 해시태그를 첨부하는 것만으로 팔로워 외에 해당 해시태그에 관심이나 흥미가 있는 사용자들에게 게시물을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원래 게시물에 관심이나 흥미가 있는 사용자에게 도달하기 때문에, 팔로어에게 도달하기 쉽고, 팔로잉을 유도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등 참여율 향상 기대할 수 있다.

SNS 캠페인에서도 해시태그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손쉬운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기존에는 사용자 등록 등 번거로운 참여 조건이 필요했던 것에 비해, 지정된 해시태그를 달고 게시하기만 하면 응모가 완료되는 등 매우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간편함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참여의 문턱이 낮아져 참여율도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확산과 동시에 참여율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지요.

해시태그는 검색하는 사람이나 기업에게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해시태그는 내가 찾는 사람이 되었을 때에도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감귤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을 때 '#감귤'으로 검색하면 당연히 감귤과 관련된 게시물이 검색된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는 자신이 알고 싶은 정보, 보고 싶은 게시물만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다.

 

또한, 기업에서 마케팅을 하는 사람은 감귤을 찾는 유저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글이 많이 올라오는지 등 경쟁사의 글이나 일반 유저의 글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원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고, 자신이 직접 발신할 때 참고할 수 있기 때문에 해시태그의 활용은 검색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해시태그 붙이는 방법

해시태그를 붙이는 방법은 간단하다. 게시물 작성 시 캡션란에 '#〇〇〇'이라고 적고 올리면 끝이다.

 

여러 개의 해시태그를 붙일 때는 중간에 공백을 넣거나 줄바꿈을 해야 한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해시태그를 붙일 때도 일반 게시물과 마찬가지로 텍스트를 입력하기 전에 '#' 표시를 하면 해시태그가 완성된다.

또한, 해시태그에는 공백이나 구두점을 포함할 수 없으며, 이를 포함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〇〇〇&▲▲'와 같이 해시태그를 설정한 경우, '&' 앞까지만 해시태그의 역할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인기 SNS의 해시태그 현황

해시태그가 많이 사용되는 SNS에서 각각의 해시태그 현황을 소개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SNS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YouTube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이미지가 강한 SNS는 인스타그램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스토리에는 최대 10개, 게시물에는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넣을 수 있습니다.

 

SNS 중 가장 많은 수의 해시태그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이 인스타그램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또한 브랜드 프로필에도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해시태그의 산실인 트위터.

인스타그램처럼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며, 1~2개 정도가 적당하다.

해시태그 개수에 제한은 없지만, 트위터 공식에서도 해시태그 개수를 5개 이내로 권장하고 있으니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유튜브

유튜브의 해시태그는 제목 상단과 설명란에 표시되며, 설명란에 해시태그를 입력하면 처음 3개가 제목 상단에 표시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첫 번째 키워드는 해당 동영상의 메인 키워드로 인식되기 때문에 중요한 순서대로 해시태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튜브에서 15개 이상의 해시태그는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으므로 3~5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PC에서 쇼츠 영상을 업로드 할 경우 #shorts를 넣어주어야 쇼츠 영상으로 보여집니다.

 

해시태그 활용 사례

그럼 실제로 해시태그를 잘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합니다.

 

110만 팔로워를 가진 인테리어 플랫폼 기업 '오늘의집(@todayhouse)'이 대표적입니다. 이용자들은 자신과 비슷한 평수와 집 유형을 가진 이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집을 꾸몄는지 피드로 보면서 사고 싶은 물건의 '이미지'를 보죠. 원하는 가구를 발견했다면, 그 이미지를 탭 해서 쇼핑 태그에 적힌 가격과 정보를 확인합니다. 더 알고 싶으면 쇼핑 태그를 한 번 더 눌러 자세한 정보를 살피죠. 물건과 가격이 모두 마음에 들면 '웹사이트에서 보기'를 눌러 구매를 합니다.

 

대표적으로 이를 잘 활용한 곳은 나이키입니다. 2018년과 2019년에 시행된 디지털 캠페인 '에어맥스 인스타그램 줄 서기'인데요. 캠페인은 해마다 출시되는 한정판 에어맥스를 사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줄 서는 사람들을 디지털 세상에서도 보여주려는 것에서 시작했어요.

중앙일보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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