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란? 의미, 방법, 기법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상품 개발, 홍보, 시장 분석 등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기업 활동의 총칭'입니다.
또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이념과 프로세스도 동의어입니다. 기업에는 저마다의 마케팅 철학이 있고, 기업의 모든 활동은 그 철학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마케팅의 대략적인 개념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데 있어 '전략'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치밀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마케팅이란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데 있어 '전략'을 의미합니다.
- 어떤 가치를
- 어떤 소비자층에게
- 어떤 가치를 어떤 방식으로 제공할 것인가
를 정하고 정확하게 접근하지 않으면 고객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사업이 있지만, 성공의 이면에는 치밀한 마케팅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무엇을 해야 할까?
마케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했다면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실천이다. 하지만 마케팅이라고 한 마디로 말해도 그 내용은 매우 광범위하고, 처음부터 완벽하게 실행하기란 쉽지 않다.
가장 먼저 도입해야 할 전략과 대책을 소개합니다.
자사 서비스/상품의 가치를 시장에 알리기
아무리 좋은 서비스나 상품을 개발해도 이를 아는 사람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먼저 서비스나 상품을 시장에 알리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때 그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캐치프레이즈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지만, 어떤 방법이든 알기 쉽고 잘못된 인상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리는 구조와 방법을 생각하다
인기 있는 서비스에는 거기에 이르기까지의 확실한 프로세스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고객 유치 → 제공 → 입소문'이라는 순환, 즉 '팔리는 구조'가 잘 짜여져 있습니다.
- 고객 유치에는 전단지나 웹 등,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
- 서비스 제공 수단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입소문으로 소개를 받으려면 어떤 서비스나 장치가 필요한가?
이런 것들을 하나하나 고민해 나가야 합니다.
경쟁사 분석 및 대응책 마련
시장에는 다양한 서비스가 혼재되어 있고, 그 속에서 살아남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타사의 동향을 파악하고, 자사만의 독창성을 내세워 차별화를 꾀하지 않으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
시장 조사를 통해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 알아보고 대책을 세우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입니다.
또한 그 조사의 대상은 경쟁사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수요 등에도 눈을 돌려야 합니다. 조사를 할 때는 편견을 버리고 넓은 시야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을 늘리고, 고객을 포용할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한다.
소비자는 개개인의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신규 고객을 확보한 후에는 그 고객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한 번 확보한 고객을 떠나지 않게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신뢰감과 안정감을 주는 것이다.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첫 고객에 대한 사후관리 등 세심한 배려가 중요해진다.
그 외에도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기업 스타일 확립, 우량 고객에 대한 한정 이벤트 기획 등 고객 확보와 육성을 위한 노력과 신념이 필요하다.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것들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야 합니다.
마케팅 방법 및 기법의 종류
마케팅에는 다양한 실천사례가 있고, 많은 기업들이 그 사례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기법들이 존재할까요? 대표적인 마케팅 방법 중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여기 소개된 것은 어디까지나 예시일 뿐이므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것을 도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를 참고하여 자신의 사업 내용에 맞는 마케팅 기법을 고안해 보시기 바랍니다.
웹 마케팅
웹 마케팅은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자체적으로 웹사이트를 개설하여 정보를 발신하거나 온라인 쇼핑몰을 설립하고, 검색엔진이나 인터넷 광고를 이용하여 고객을 유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활동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전단지나 DM 등 오프라인 마케팅에 비해 인건비나 광고비를 상대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마케팅 방식이다.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멀리 떨어진 곳에 거주하는 고객에게도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고객 입장에서도 외출하지 않고도 집까지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는 등 편의성이 높아 특히 판매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방법 중 하나다.
또한 웹사이트는,
- 방문자가 어떤 광고를 보았는지
- 어느 페이지에 접속이 집중되어 있는지 등
상세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동향을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다.
SNS 마케팅
SNS 마케팅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SNS 마케팅도 웹 마케팅의 일환이지만, 웹 마케팅에 비해 보다 직접적인 접근이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서비스의 경우 검색엔진이나 광고 등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노리지만, 고객 유입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SNS 마케팅은 그런 점에서 사용자와의 직접적인 관계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고, 확산 기능도 있기 때문에 입소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폭발적인 고객 유입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사용자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다면 열광적인 팬을 확보할 수도 있기 때문에 SNS 마케팅은 특히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인지도 향상에 큰 힘을 발휘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특성은 자칫 잘못 사용하면 화를 불러일으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해야 한다.
지역 마케팅이란?
특정 지역에 초점을 맞추어 그 지역의 특성을 살린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는 기법입니다.
인구구성, 생활환경, 경제상황, 경쟁점포 등의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경영전략과 판촉활동을 전개합니다.
O2O 마케팅
O2O 마케팅은 'Online to Offline'의 약자로, 매장 방문의 동기가 되는 구체적인 혜택을 제시하여 온라인(웹사이트나 앱)에서 오프라인(오프라인 매장 등)으로 소비자를 유도하는 시책을 뜻한다.
대표적인 예로 음식점의 웹 쿠폰 배포를 들 수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터넷 서핑 등 온라인에 시간을 할애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쇼핑을 할 때 웹 쇼핑으로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또한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도 가격이나 서비스 내용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일반화되어 소비자를 오프라인으로 유도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온라인으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식당이나 미용실 등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이 있어야 하고, 소비자들이 직접 방문하지 않으면 수익을 창출할 수 없다.
그래서 고안된 것이 바로 이 O2O 마케팅이다.
기간 한정 혜택이나 웹 쿠폰을 배포하여 서비스에 부가가치를 부여하거나, 온라인 예약 시스템 등을 도입하여 번거로운 절차를 없애는 것은 오프라인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기업에게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페르소나 마케팅이란?
마케팅이나 제품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이상적인 고객이나 사용자를 기반으로 한 가상의 인물상 '페르소나'를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페르소나를 만들 때 연령, 성별, 거주지 등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정보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취미, 관심사, 고민거리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 고려한다. 타깃을 보다 인간적인 존재로 인식함으로써 그들의 구체적인 니즈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보다 세밀하게 설계할 수 있게 된다.
퍼스널 마케팅이란?
소비자 개개인에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즉, 고객 개개인의 취향, 행동 이력 등에 기반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매우 광범위하고, 정확한 이해도도 높지 않다. 그 요인으로 특정 매체나 형식에 국한되지 않는 방식이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흔히 블로그 글이나 동영상 프로그램을 예로 들지만, 텍스트든 동영상이든 콘텐츠 마케팅은 텍스트가 기반이 되어도 콘텐츠 마케팅이 성립되며, 접근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처럼 콘텐츠 마케팅의 본질은 특정 방식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가치 있고 일관성 있는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경험하고 싶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수익으로 연결되는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의 목적이다. 고객의 니즈를 육성하는 데는 일정 기간이 필요하지만, 전달한 콘텐츠는 자산으로 축적됩니다.
이를 가장 쉽게 표현한 것이 바로 유튜브 개인 채널일 것이다.
관심 있는 동영상의 계정을 방문하면 다른 매력적인 동영상이 즐비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다른 방식에 비해 고객 확보에 어려움이 따르지만, 일단 관심을 갖게 되면 그 동안 지속적으로 발행한 콘텐츠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고객의 자발적인 관심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정보 제공은 연기가 나지 않는다. 또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광고 등과 달리 장기적으로 효과를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한 비용이 낭비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세상에 넘쳐나는 다양한 콘텐츠도 사용자가 직접 취사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TV 광고와 같은 일방적인 광고 메시지로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은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동영상 마케팅
동영상 마케팅도 많은 기업들이 주요 마케팅 방법 중 하나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TV 광고를 떠올릴 수 있다.
TV 광고는 일반적으로 진입장벽이 높다는 이미지가 있지만, 최근에는 동영상 앱 등 웹 서비스를 활용한 동영상 마케팅 사례도 많이 생겨나면서 기업, 개인을 막론하고 꽤 많이 보급된 방법이다.
동영상 마케팅의 특징은 호소력이 높고, 보다 기억에 남는 홍보와 브랜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영상은 시각과 청각에 모두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글보다 이해하기 쉽고, 자막과 배경음악을 활용하면 서비스의 가치를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TV 광고를 무심코 보다가 가끔 특이한 것, 임팩트 있는 것이 눈에 띄어 한동안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나중에 입소문을 타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는 현상을 여러분도 한 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처럼 동영상 마케팅은 화제성 창출에 특화된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 확보의 계기는 얼마나 화제가 되느냐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시장에 접근할 때 동영상으로 먼저 접근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하면 순식간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다양하고, 성공한 기업도 그 수단은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마케팅 수단이 성과를 내기 쉬운지에 대한 명확한 답은 없으며, 전략을 세울 때 고민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사의 스타일과 사업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 성공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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