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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마케팅/마케팅

음식점 TikTok 활용법

by 언제나데네브 2023. 6. 16.

음식점 TikTok 활용법 - 장점과 고객 유치에 효과적인 동영상 촬영, 편집, 배포 방법을 소개합니다.

 

액티브 유저 10억 명 돌파! 음식점 홍보

틱톡은 사용자 수 증가와 함께 젊은 층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에 도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했고, 최근에는 '틱톡 팔린다'는 말이 생길 정도로 틱톡에서 화제가 된 상품이 히트하거나 책이 절찬리에 판매되는 사례도 있다. 특히 맛집 영상은 사용자들의 수요가 많아 음식점과도 궁합이 잘 맞는다.

 

여기서는 서비스의 특징과 활용 시 장점, 실제 음식점에서의 성공 사례 등을 소개한다.

 

▶ 틱톡이란?

짧은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SNS 앱

틱톡(TikTok)은 2016년에 중국에서 출시된 짧은 동영상 게시 앱이다. 몇 초에서 최대 10분까지 짧은 동영상으로 간편하게 시청할 수 있는 것이 매력이며, 2021년에는 전 세계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10억 명을 돌파했다. 사용자들의 월평균 시청 시간도 유튜브를 능가하는 결과를 기록하고 있다.

 

초기에는 댄스 영상 등이 주로 올라오는 플랫폼이었지만, 현재는 맛집, 여행, 뷰티, 패션, 부동산,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국내 사용자의 평균 연령은 35세 전후로 젊은 층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대에 도달할 수 있는 도구로, 최근에는 기업의 마케팅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음식점이 TikTok을 활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음식' 관련 동영상은 인기 장르

틱톡을 통해 카페나 음식점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TikTok맛집'을 달고 올린 동영상의 조회수가 45억 회를 돌파했다(2021년 기준). 맛집 영상에 대한 수요가 높아 음식점과 궁합이 잘 맞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초보자도 쉽게 올릴 수 있다

특별한 영상 편집 지식이나 기술이 없어도 스마트폰 하나로 쉽게 올릴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며, BGM, 가공 도구, 필터 등도 앱에 미리 탑재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다.

 

위치 정보 추가 가능

구글맵과 연동되어 있어 동영상에 위치 정보를 첨부하여 게시할 수 있다.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가 바로 구글맵에 매장 정보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매장 검색이 용이해져 효과적으로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풍부한 추천 기능

틱톡은 사용자의 시청 기록과 시청 후 행동을 분석하여 도출된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동영상이 자동으로 '추천'으로 표시되는 추천 기능이 충실하다. 따라서 동영상 내용이 사용자의 관심사와 일치하는 경우 빠르게 확산되어 많은 사람들이 시청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팔로워가 0명이라도 포스팅만 하면 일정 수 이상의 사용자의 눈에 띄게 되어 있어, 다른 SNS와 달리 신규 사용자도 동영상 조회수를 쉽게 늘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어떤 동영상이 입소문을 탈수있을까?

'보기'보다 '재미'와 '정보적 가치'를 중시한다.

인스타그램 등과는 달리 사용자가 '재미있다', '유익하다'고 느낄 수 있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선호한다. 촬영 기술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콘텐츠의 내용을 충실하게 만드는 데 집중하자.

 

음악에 맞춘 움직임과 컷을 의식한다

음악의 리듬에 맞춰 컷을 바꾸는 등 배경음악과 영상이 조화를 이루면 더 오래 시청하기 쉽다. 또한, 인기 있는 음악을 사용하면 동영상 체류 시간이 길어지고 추천 동영상으로 표시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음악을 선정하는 데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유연한 발상으로 기획하기

음식점이라고 해서 동영상 내용을 꼭 음식에 국한시킬 필요는 없다. 카페에서 바라본 멋진 풍경을 올려 가게의 강점을 어필하거나, 점장이 키우는 고양이 콘텐츠로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보자.

 

타 매장과 차별화할 수 있는 정보를 담는다.

다른 매장과 너무 비슷한 내용의 콘텐츠는 사용자들이 지루해하기 쉬우며, 오히려 매장의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경우도 있다. 자신의 가게를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를 명확히 한 후, 다른 가게와 차별화할 수 있는 정보를 영상에 담아야 한다.

썸네일은 이해하기 쉽고 흥미를 끌 수 있는 것으로

썸네일(동영상 등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가공한 이미지)은 조회수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동영상에서 가장 포인트가 되는 순간이나 '재생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임팩트가 있는 것을 사용하자. 텍스트를 넣을 때는 글자를 너무 많이 넣지 말고, 스마트폰에서도 읽기 쉬운 크기와 글꼴을 의식하자.

 

<기획 예시1> 음식점 A

일반 사용자들의 공감을 얻기 쉬운 '아재개그 영상'은 인기 있는 콘텐츠다. 웃음을 자아내는 요소나 '아하 그렇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콘텐츠 등 오락성이 있는 콘텐츠는 조회수 상승으로 이어지기 쉽다.

<기획 예시 2> 음식점의 비하인드 스토리 소개
음식점의 조리 과정, 식자재 시장으로 식재료를 조달하러 가는 모습, 개점까지의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등 음식점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하는 영상. 업계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엿볼 수 있는 특별함과 더불어 식재료와 요리에 대한 집념을 어필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이다.

<기획 예시 3> '사람'을 전면에 내세운 기획

인적 자원이 강점인 음식점은 점장이나 직원의 인품을 조명하는 영상이 잘 어울린다. 방문 전부터 친근감을 느낄 수 있고, '이 사람을 만나보고 싶다', '이 가게의 서비스를 받아보고 싶다! '이 사람의 서비스를 받아보고 싶다! '라는 방문 동기로 이어지기 쉽다.

 

 효과적인 전달의 핵심은?

인기 있는 기획은 반복한다

틱톡에서는 한 번 조회수가 증가한 동영상은 다시 업로드를 반복해도 조회수가 증가하기 쉬운 경향이 있다. 좋은 반응을 얻은 영상은 시리즈화 하는 등 같은 방향의 영상을 반복해서 올리면 팔로워 확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사용자와 소통하기

댓글이나 질문에 답글을 달거나, 댓글 답변 동영상을 만들면 가게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져 이미지 상승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모든 댓글에 답글을 달 필요는 없지만, 사용자들과의 교류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온라인 예약으로 연결되는 연결고리 만들기

게시물을 본 사용자가 가게의 정보를 확인하고 예약 및 방문을 원활하게 유도할 수 있도록 프로필란에 직접 예약이 가능한 네이버예약, 홈페이지 등의 링크를 걸어서 고객 유치 도구로 활용하자.

 

인플루언서에게 정보 확산을 의뢰하기

인기 미식가 인플루언서에게 소개되면 다음 날 가게의 예약이 꽉 차는 등 그 영향력은 막강하다. 광고 협조를 요청할 때는 가게의 타깃층과 일치하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는 것이 비용 대비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비결이다.

 

운영 대행사에 업무 위탁하기
운영 대행사는 동영상 콘텐츠의 기획, 제작부터 좋아요, 댓글 답글 등 액션 관리까지 다양한 업무를 대행해준다. 본업에 최대한 집중하면서 운영하고 싶다면 위탁을 고려해 보자.

 

▶ TikTok의 단점 및 주의사항은?

나쁜 정보도 퍼져나가며 불길에 휩싸이기 쉽다.

동영상이 확산되기 쉬운 반면, 불똥이 튀면 단시간에 급속도로 퍼지기 쉽다는 리스크도 있다. 가게의 이미지와 매출 하락을 막기 위해서라도 게시물 내용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필수적이다.

비방의 온상이 되기도 한다.

TikTok은 댓글창에서 사용자들 간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반면, 악의적인 댓글이 작성되거나 이에 편승하는 사용자가 생기기 쉽다는 단점도 있다. 걱정된다면 댓글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너무 홍보성 짙은 게시물은 역효과를 불러일으킨다

SNS 한정 쿠폰이나 신메뉴 동영상 등은 고객 유치에 효과를 발휘하기도 하지만, 너무 홍보성이 강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노골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가게를 홍보하는 방법을 모색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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