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마케팅/마케팅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추천을 받는 방법?

by 언제나데네브 2023. 7. 3.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추천을 받는 방법?

 

2023년 4월 기준 이용자 수가 2,167만 명을 넘어선 인기 SNS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을 통해 수만 명에서 수백만 명에 이르는 엄청난 팔로워를 확보해 자신의 인생을 크게 바꾸어 놓은 사람들도 적지 않다.

 

비즈니스에서도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개설하여 팬을 확보하여 매출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기업들도 많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인기를 얻고 팔로워를 확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유익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게시한다.
  • 사용자들과 소통하기
  • 지속적인 콘텐츠 발행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하지만, 그 전제 조건으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 표시되는 요소는 무엇일까?

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인기를 얻고자 하는 분들이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소개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이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이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쉽게 말해 '인스타그램의 시스템이 사용자나 다른 사용자에게 어떤 게시물을 보여줄지 판단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인스타그램은 고도의 AI(인공지능)를 사용하여 사용자 개개인이 좋아할 만한 게시물을 자동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견 탭(돋보기 마크)'에서는 사용자마다 표시가 달라서, 보고 있는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다른 사용자의 동영상이나 사진을 우선적으로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내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은 다양한 요소를 통해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게시물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높은 평가를 받은 게시물은 다른 사용자에게 적극적으로 노출되도록 한다.

 

즉,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자신의 콘텐츠를 개선하면 다른 사용자에게 노출되기 쉬워지고, 이는 곧 좋아요와 팔로워를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와 팔로워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사용되는 신호(지표)는 수천 개에 달합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 인스타그램에 게시물을 올린 사람
  • 인스타그램을 보는 사람
  • 인스타그램 게시물

의 다양한 요소를 체크하여 표시할 콘텐츠를 바꾸고 있습니다.

 

이렇게 표시할 콘텐츠를 결정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시그널'이라고 부르는데, 인스타그램에서는 수천 개의 시그널을 다각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콘텐츠 표시를 결정합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피드, 스토리, 릴에 따라 다릅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서 사용되는 신호는 다음과 같다.

  • 피드(타임라인)
  • 스토리

에서 각각 다른 메커니즘이 사용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의 각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수천 개에 달하는 지표를 모두 잘 평가하기란 불가능하다.

 

인스타그램의 각 기능에서 중요한 시그널은 아래에서 설명할 테니, 우선 중요한 시그널부터 짚고 넘어가도록 하자.

 

★ 중요 ★ 시스템이 아닌 팔로워에 주목하는 것이 기본 전제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했지만, 본질적으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계속 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이해하면 확실히 다른 사용자에게 더 쉽게 노출되고, 팔로워를 확보하는 데 유리해지는 것은 분명 큰 장점이다.

하지만 테크닉에 치중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사용자 우선'의 관점을 소홀히 할 수 있다.

 

'사용자 우선'의 포스팅을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팔로워를 바라보는 것을 잊지 말자.

 

피드, 스토리 Instagram 알고리즘 설명

먼저 피드(타임라인)와 스토리에 대한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소개하겠습니다.

 

피드와 스토리에는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의 게시물이 표시된다.

피드와 스토리에는 기본적으로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사용자의 최신 인스타그램 게시물이 표시됩니다. (*광고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다만, 시간순이 아니라 인스타그램이 과거 당신이 본 콘텐츠, 좋아요나 저장한 콘텐츠 등 성향에 따라 좋아하는 게시물을 더 우선적으로 볼 수 있도록 자동으로 정렬하여 표시합니다.

 

피드라면 관심도가 높을수록 상단에, 스토리라면 관심도가 높을수록 화면 상단 왼쪽에 표시된다.

 

피드와 스토리에서 중시하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시그널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게시된 시간, 전화나 인터넷 사용 여부, 사진보다 동영상을 더 좋아하는지 등이 신호의 예가 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서 활용하고 있는 시그널 중 피드와 스토리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시그널의 예시를 소개합니다.

 

▶ 게시물 관련 정보

게시물의 인기도

⇒ 좋아요! 좋아요, 저장, 댓글, 공유 등 획득한 참여도

 

게시물 자체에 대한 정보

⇒ 게시 날짜, 시간, 동영상 길이, 위치 정보 등의 정보

 

 게시한 사람(내가 팔로우하는 사람)의 정보

게시한 사람에 대한 관심도
⇒ 지난 몇 주 동안 그 사람과 교류(게시물 열람, 좋아요, 댓글, DM 등)를 한 횟수

 

  내 행동 정보

자신의 인스타그램 내에서의 움직임

⇒ 자신이 자주 보는 게시물,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 등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 수

 

  내가 다른 사람과 교류한 이력 정보

사람, 콘텐츠, 카테고리에 대한 관심도

⇒ 특정 사람(관심 있는 사람)의 게시물에 대한 댓글 및 열람 빈도

 

피드 게시물 표시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5가지 액션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게시물을 본 사람(사용자)이 아래 5가지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을 우선적으로 표시합니다.

  • 게시물 열람 시간
  • 댓글 달기
  • 좋아요
  • 저장하기
  • 프로필 사진 탭

구체적인 게시물 요소로는

  • 여러 장의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장시간 포스팅을 볼 수 있다.
  • 내 일처럼 공감할 수 있는 내용
  • 유용한 정보로 나중에 다시 보고 싶게 만든다
  • 게시물의 마지막 이미지에 '프로필도 봐주세요'라는 유도 문구가 있다.

등을 꼽을 수 있으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게시물을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은 사람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연속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다양한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고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도록 동일 사용자의 게시물이 연속적으로 표시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시간에 연속적으로 많은 양의 게시물을 올리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토리에 공유한 피드 게시물도 환영받는다.

인스타그램은 오리지널 콘텐츠 게시를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피드 게시물을 스토리에 재공유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즉, 과거에는 피드 게시물을 재공유한 스토리는 우선순위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 정책이 변경되어 피드 게시물을 스토리에 재공유해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의해 게시물이 불리하게 표시되는 일은 없어졌다.

 

발견 탭 Instagram 알고리즘 설명

다음으로 인스타그램의 발견 탭의 게시물 표시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견 탭은 인스타그램 앱 하단에 표시되는 '돋보기 마크'를 말합니다.

 

내가 팔로우하지 않은 사용자의 추천 게시물이 표시되어 말 그대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이 팔로워 외에 다른 사람에게도 노출되는 곳이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계정을 성장시키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견 탭에서 추천 표시되는 흐름

인스타그램의 발견 탭에서 어떤 식으로 게시물이 추천 표시되는지 그 흐름을 소개합니다.

 

1. 자신이 관심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과거에 좋아요, 저장, 댓글 등을 통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당신의 취향을 파악합니다.

 

2.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 대해 그 사람의 팔로워의 팔로워까지 깊이 파고들어 관심사를 조사한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팔로워의 팔로워까지 파고들어 '지금 당신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를 분석한다.

 

예를 들어, 축구를 좋아하는 A씨가 최근 가장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 A씨는 어떤 것에 관심이 많은가?
  • A씨의 팔로워인 SNS 팔로워들은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가?
  • 그리고 A씨의 팔로워인 B씨는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가?

까지 깊이 파고든다,

  • 지금 자신이 주로 관심 있는 것(축구)
  • 더 나아가 관심사와 관련된 주제(축구 슈퍼플레이, 축구용품, 축구를 할 수 있는 장소 등)

에 대해 이해하고, 무엇을 보여주면 관심을 가질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3. 관심 있는 카테고리 및 그룹으로 표시할 게시물 선택하기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의해 현재 내가 주로 관심 있는 카테고리와 관련된 카테고리를 파악했다면, 발견 탭의 자체 알고리즘에 의해 표시할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선별한다.

 

특히 당신이 '좋아요', '저장', '공유'를 많이 할 것 같은 게시물이 우선적으로 표시됩니다.

 

발견 탭에서 중요시하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시그널들

인스타그램의 발견 탭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그널을 중시합니다.

 

게시물 관련 정보

게시물의 인기도 및 화제성

⇒ 해당 게시물이 단기간에 얼마나 많은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등을 얻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시한 사람과의 교류 이력 정보

과거 접점

⇒ 기본적으로 처음 보는 게시물, 처음 보는 사용자가 표시되지만, 과거에 접점(게시물을 보았거나, 좋아요를 눌렀거나, 메시지를 보냈거나)이 있는 경우

 

나의 행동 정보

나의 관심사

⇒ 좋아요, 저장, 댓글을 단 게시물의 경향. 발견 탭에서 어떤 게시물을 보고 있는지

 

게시한 사용자 정보

게시한 사용자가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매력적인가?

⇒ 지난 몇 주 동안 다른 사람들이 해당 사용자와 교류한 횟수

 

릴 Instagram 알고리즘 설명

인스타그램 릴은 인스타그램의 짧은 동영상 공유 기능으로, 앱 화면 하단 중앙의 '릴 아이콘(재생 표시)'을 통해 볼 수 있다.

짧은 동영상 기능으로는 '스토리'가 있지만,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팔로워에게만 보여지는 반면, '릴'은 자신의 팔로워가 아닌 다른 사용자들에게도 추천이 가능하다.

 

발견 탭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게시물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인스타그램 계정을 성장시키는 데 중요한 기능이다.

 

인스타그램 릴은 엔터테인먼트성이 중시된다.

릴은 발견 탭과 마찬가지로 다른 사용자의 게시물을 추천하는 기능이지만, 크게 다른 점은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릴 영상'을 우선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이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당신이 릴 영상을 끝까지 볼 것인가'를 중요한 요소로 분석하여 표시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릴에서 중시하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시그널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시그널을 릴에서 추천 표시하는 지표로 삼고 있습니다.

 

내 행동 정보

관심 있는 릴 동영상은 무엇인가

⇒ 좋아요, 댓글 등 최근 반응한 릴 영상의 경향

 

릴 게시자와의 교류 이력 정보

과거 접점

⇒ 기본적으로 처음 보는 릴 동영상, 처음 보는 사용자가 표시되지만, 과거에 접점(게시물 보기, 좋아요, 메시지 보내기 등)이 있는지 여부

 

릴 동영상의 정보

구성되는 릴 동영상의 요소

⇒ 릴 동영상이 어떤 내용인지, 인기 있는 곡이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

 

릴 동영상의 게시자 정보

릴 동영상 게시자의 인기도

⇒ 릴 동영상 게시자의 다른 릴 동영상이 조회되고 있는지, 좋아요를 받고 있는지 여부

 

릴에서 권장되는 요소

인스타그램 릴에서 권장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재미있고, 즐겁고, 깜짝 놀랄만한 동영상
  • 다른 사람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동영상
  • 트렌드의 시발점이 될 수 있는 영감을 주는 영상
  •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영상
  • 창의적인 툴을 사용하여 매력적으로 편집된 영상
  • 스마트폰 세로형 동영상
  • 인기 배경음악이나 오리지널 배경음악을 사용한 동영상

간단히 말해서,

"세로 화면으로 촬영하고, 음악과 효과로 매력적으로 만들어서 인스타그램에서 붐이 일어날 수 있는 재미있는 동영상을 올려주세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릴에서 권장하지 않는 요소

릴 동영상에서 다음 요소는 권장되지 않으며,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따라 표시 횟수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저화질 릴 동영상
  • 워터마크(워터마크)가 있는 SNS에서 전재한 동영상
  • 정치적 이슈에 초점을 맞춘 동영상
  • 정치인 또는 그 사람을 대신하여 만들어진 릴 동영상.

Instagram에서 표시를 제어하는 방법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의해 피드, 스토리, 발견 탭, 릴에 표시되는 콘텐츠가 개인화되어 있지만, 사용자가 표시되는 콘텐츠를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친한 친구 선택하기

'친한 친구' 기능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자신이 선택한 사람이나 그룹에게만 스토리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인들에게만 스토리를 공유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친한 친구 설정 방법

  1. 내 프로필 화면 표시
  2.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에서 '친한 친구'를 탭합니다.
  3. 친한 친구 목록에 추가하고 싶은 사용자 옆에 있는 '추가'를 누릅니다. 

사용자는 상단의 검색창에서 검색할 수 있다.

 

추천된 게시물을 '관심 없음'으로 표시하기

추천된 게시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추천된 게시물을 '관심 없음'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관심 없음으로 표시된 게시물 및 관련 카테고리의 게시물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의해 최대한 추천되지 않습니다.

 추천된 게시물을 '관심 없음'으로 표시하는 방법

  1. 관심 없는 게시물을 탭합니다.
  2. 해당 게시물의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3. '관심 없음'을 탭합니다.

관심 없는 사용자 음소거모드 하기

관심이 없는 사용자는 팔로우를 해제하면 됩니다.

만약 '표시된 게시물과 사용자에 관심이 없다. 하지만 팔로우를 해제하는 것이 어색하다"는 경우, 사용자 단위로 음소거모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음소거모드된 계정은 팔로우된 상태로 유지되지만, 게시물이 나에게 표시되지 않으며, 음소거된 사실을 상대방에게 알리지 않습니다.

▼ 관심 없는 사용자를 음소거 모드하기(Quiet mode)

  1. 관심 없는 사용자의 게시물 보기
  2. 게시물의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3. '게시물 음소거' 또는 '게시물 및 스토리 음소거'를 탭합니다.

 

Instagram 알고리즘 기타 주의 사항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다른 주의사항을 소개합니다.

 

인스타그램 이용 약관 및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면 게시물 삭제, 최악의 경우 계정 동결까지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게시물은 노출 횟수가 줄어들거나 삭제됩니다.

구체적으로 폭력적인 콘텐츠, 선정적인 콘텐츠, 담배나 전자담배 관련 콘텐츠는 표시되지 않는다.

 

또한, 가이드라인을 반복적으로 위반할 경우, 게시물 자체가 삭제되고 결국에는 인스타그램 계정이 정지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불확실한 정보나 잘못된 정보도 표시되지 않게 하거나 배제한다.

인스타그램의 게시물은 신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불확실한 정보나 허위, 거짓 정보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의해 배제되기 때문에 정보의 신뢰도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이해하면 어떤 콘텐츠를 게시해야 신호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지, 어떤 콘텐츠가 우선적으로 노출되도록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팔로워가 더 재미있고 유익하다고 느낄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우선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이번에 소개한 몇 가지 요소들을 의식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